한국항공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합니다.
항공교통물류학과 석사과정 1학년인 김민희 학생과 물류 전공 12학번 신현우 학생(지도교수 : 항공교통물류학부 채준재)이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논문포스터 세션에서 우수연구상을 수상했다. 두 학생은 <수하물 시스템에서의 사전할당지점을 이용한 병합제어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이번 상을 수상했다.
공항에서 승객의 수하물을 시간 내에 처리하기 위해 이용되는 통합물류 시스템인 수하물 시스템(BHS)은 컨베이어, 틸트 트레이와 같은 분류기 등으로 구성된다. 이 설비들이 병합되는 과정에서 병목 현상을 일으키는데, 이로 인해 수하물이 시스템을 통과하는 시간이 지연되어 운항 스케줄 변경, 서비스 질 하락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 ‘윈도우 레저베이션 알고리듬’ 등 다양한 기법들이다.
윈도우 레저베이션 알고리듬은 병합 구간에 ‘윈도우’라는 가상의 공간을 부여하여 화물의 인입 순서 등을 조절하는데, 이 때 화물을 윈도우에 할당하는 적절한 사전할당지점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김민희, 신현우 학생은 윈도우 레저베이션 알고리듬 내 사전할당지점의 변화를 분석하여 처리용량, 최적지점의 조합을 제시하고, 이를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실험했다. 이렇게 발견한 최적의 사전할당지점 조합은 시스템의 수하물 처리용량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수하물 최대 통과 시간을 단축시켜 시스템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신현우 학생은 “이번 연구는 지난해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대학생경진대회 수상작을 좀 더 발전시킨 논문이며, 앞으로 좀 더 발전의 여지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하며 “다음에도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20170526shinhyunwoo2.jpg (1 Mbyte)
첨부파일 20170526shinhyunwoo1.jpg (1 Mbyte)